발이 붓는 발 부종은 발 조직에 체액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영향을 받은 발의 크기가 눈에 띄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발 부종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높이 올리기, 휴식, 얼음찜질 등의 간단한 조치가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되거나 심한 부기는 의료 전문가가 평가하여 적절한 치료 과정을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에서는 발이 붓는 이유 10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발이 붓는 이유 10가지
1. 부상 또는 외상
염좌, 좌상, 골절과 같은 발 부상은 국부적인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종은 조직 손상에 대한 신체의 자연적인 염증 반응의 일부입니다. 부상이 발생하면 혈관이 확장되어 해당 부위로의 혈류가 증가합니다. 이러한 혈액 유입은 회복 과정을 돕기 위해 면역 세포와 영양분을 가져옵니다. 또한 혈관 투과성이 증가하여 체액이 주변 조직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붓기가 발생합니다.



2. 정맥 부전
정맥 부전은 다리의 정맥이 혈액을 심장으로 효율적으로 되돌려 보내는데 어려움을 겪어 하지에 체액이 축적되는 질환으로 발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정맥에는 혈액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일방향 밸브가 있습니다. 이 판막이 약해지거나 손상되면 혈액이 하지에 고여 압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승된 압력은 정맥에서 주변 조직으로 체액을 밀어 넣어 부기를 유발합니다.



3. 감염
박테리아든 바이러스든 감염은 발에 염증과 국부적인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는 침입한 병원체와 싸우기 위해 사이토카인 및 백혈구와 같은 다양한 물질을 방출하여 감염에 반응합니다. 이러한 면역 반응은 감염된 부위로의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관의 투과성으로 인해 체액이 축적되어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4. 림프 문제
림프부종과 같이 림프계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는 조직에서 체액의 배수를 방해하여 지속적인 발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림프계는 체액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막힘이나 기형으로 인해 림프 기능이 중단되면 해당 부위에 체액이 축적되어 부기가 발생합니다.



5. 염증성 질환(관절염, 통풍)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관절 질환이나 통풍과 같은 결정 침착 질환은 발 관절을 포함한 관절에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절의 염증은 염증 매개체의 방출을 촉발합니다. 이 과정은 면역세포를 끌어당겨 혈류를 증가시키고 관절강에 체액이 축적되어 부기를 유발합니다.



6. 심부전
심부전은 심장이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프질할 수 없어 발을 포함한 신체의 여러 부분에 체액 정체를 일으킬 때 발생합니다. 심부전의 경우 심장의 펌핑 능력 감소로 인해 정맥 울혈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혼잡은 혈관의 압력을 증가시켜 체액이 주변 조직으로 누출되어 부기를 유발합니다.



7. 신장 질환
신장 기능이 손상되면 하지에 체액 정체 및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에서 노폐물과 과도한 체액을 걸러냅니다. 신장이 손상되면 과도한 체액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해 발과 발목 부종을 비롯한 전신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임신
임산부는 호르몬 변화와 혈액량 증가로 인해 특히 발과 발목에 부기가 자주 발생합니다. 임신 중 호르몬 변동은 체액 균형과 혈관 투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자궁은 또한 혈관에 압력을 가하여 하지에서 효율적인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체액 정체 및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9. 약물 부작용
항고혈압제나 NSAID와 같은 특정 약물은 부작용으로 체액 정체를 유발하여 발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 이러한 약물은 신체의 체액 균형에 영향을 미치거나 혈압 조절에 영향을 미쳐 발을 포함한 조직의 체액 보유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0. 말초 동맥 질환(PAD)
PAD는 사지로의 혈류 감소로 인해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PAD에서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 발로 가는 혈류가 방해를 받습니다. 이러한 순환 감소로 인해 조직에서 체액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발이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